[편집자 주]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열다섯 번째 순서로 기후 변화 이슈를 해결 지향 보도로 접근하는 국내외 언론사들의 다양한 논의와 쟁점을 소개합니다.“이러다가는 다 죽어. 제발 그만해.”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 오일남의 대사 가운데 일부다. 11월9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마련한 ‘KPF 저널리즘 컨퍼런스’ 기조 강연에서 이화여대 석좌교수 최재천은 오일남의 대사를 인용하면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강조했다.“연못에 물벼룩이 있는데 한 번 분열할 때마다 두 배가 된다고 가정해 봅시다. 1분 마다 두 배씩 늘어 어느 새
[편집자 주] 우리에게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를 드러내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고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해야 해법을 찾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 멈추면 우리의 질문은 “세상은 왜 이 모양이지?”에서 멈추게 되겠죠. 솔루션 저널리즘은 문제를 벗어나는 게 아니라 문제를 더 깊이 파고 들어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제안입니다. 미디어오늘은 기획 연재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시리즈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솔루션 저널리즘의 실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열네 번째 순서로 지난 8월25~26일 열렸던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
[편집자 주]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아홉 번째 순서로 솔루션 스토리텔링 전략을 사례와 인터뷰 중심으로 살펴봅니다.한국 기자들은 ‘야마’에 집착한다. ‘야마’는 ‘산(山)’이라는 뜻의 일본 말에서 유래한 언론계 속어지만 단순히 기사의 주제라는 의미를 넘어 기자의 관점이나 프레임의 의미로 쓰이기도 하고 핵심 메시지를 강조해야 한다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많다. 정확한 정의도 없고 실체도 모호하지만 ‘야마’가 명확한 기사가 좋은 기사라고 보는 학습된 편견이 한국 언론을 지배하고 있다.한겨레 기자 박창섭은 2012년에 출간한 ‘
[편집자 주] 우리에게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를 드러내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고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해야 해법을 찾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 멈추면 우리의 질문은 “세상은 왜 이 모양이지?”에서 멈추게 되겠죠. 솔루션 저널리즘은 문제를 벗어나는 게 아니라 문제를 더 깊이 파고 들어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제안입니다. 미디어오늘은 기획 연재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시리즈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솔루션 저널리즘의 실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열두 번째 순서로 스페인의 솔루션 저널리즘 교육 기관인 인스티튜토콘
태미 코 로빈슨(Tammy Ko Robinson) 교수는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입양됐다. 영화 제작과 미디어 연구를 전공했고 시카고에서 미디어 활동가와 영화 제작자로 활동했다. 시카고예술대학(SAIC)과 샌프란시스코아트인스티튜트(SFAI)에서 시각문화연구(Visual Studies)와 문화 산업(Culture Industry/Media Matters) 등을 전공했다. 2019년 한국으로 돌아와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응용미술교육과에서 미디어 아트를 가르치고 있다. 과거 한겨레 영문판의 부편집장으로 일하기도 했다. 로빈슨 교수는 수업
[편집자 주] 우리에게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를 드러내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고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해야 해법을 찾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 멈추면 우리의 질문은 “세상은 왜 이 모양이지?”에서 멈추게 되겠죠. 솔루션 저널리즘은 문제를 벗어나는 게 아니라 문제를 더 깊이 파고 들어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제안입니다. 미디어오늘은 기획 연재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시리즈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솔루션 저널리즘의 실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열 번째 순서로 프랑스의 지역 신문 메디아시떼를 만났습니다.프랑스의
[편집자 주] 우리에게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를 드러내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고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해야 해법을 찾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 멈추면 우리의 질문은 “세상은 왜 이 모양이지?”에서 멈추게 되겠죠. 솔루션 저널리즘은 문제를 벗어나는 게 아니라 문제를 더 깊이 파고 들어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제안입니다. 미디어오늘은 기획 연재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시리즈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솔루션 저널리즘의 실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홉 번째 순서로 프랑스의 솔루션 저널리즘 교육 기관인 레포르테데스
[편집자 주] 기획 연재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여덟 번째 순서로 지난 6월22일 열린 컨스트럭티브 저널리즘 컨퍼런스의 편집 전략 세션을 소개합니다.다음은 6월22일 독일 본에서 열린 컨스트럭티브 저널리즘 컨퍼런스에서 “왜 컨스트럭티브 저널리즘이 편집 전략에 적용돼야 하는가(Why constructive journalism is being adopted by journalism leaders as an editorial strategy)”라는 주제로 열린 세션을 정리한 것이다. 덴마크 함부르크미디어스쿨에서 저널리즘 혁신 프
[편집자 주] 우리에게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를 드러내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고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해야 해법을 찾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 멈추면 우리의 질문은 “세상은 왜 이 모양이지?”에서 멈추게 되겠죠. 솔루션 저널리즘은 문제를 벗어나는 게 아니라 문제를 더 깊이 파고 들어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제안입니다. 미디어오늘은 기획 연재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시리즈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솔루션 저널리즘의 실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 순서로 체코의 미디어 스타트업 트랜지션온라인(Transi
[편집자 주]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여섯 번째 순서로 9월28일~30일까지 스페인 사라고사에서 열린 세계뉴스미디어총회 현장 두 번째 소식을 전합니다.“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 끔찍한 소식이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소셜 플랫폼에서 읽는 뉴스의 신뢰도가 언론사 사이트에서 읽는 뉴스 보다 일관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나쁜 소식은 언론이 정치적 공격의 대상이 됐다는 것입니다. 끔찍한 소식은 언론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뉴스를 외면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9월28일~30일 사흘 동안 스페
[편집자 주] 우리에게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를 드러내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고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해야 해법을 찾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 멈추면 우리의 질문은 “세상은 왜 이 모양이지?”에서 멈추게 되겠죠. 솔루션 저널리즘은 문제를 벗어나는 게 아니라 문제를 더 깊이 파고 들어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제안입니다. 미디어오늘은 기획 연재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시리즈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솔루션 저널리즘의 실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획 연재 세 번째 순서로 지난 6월 독일 본에서 열린 컨스트럭티브
[편집자 주]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네 번째 순서로 9월28일~30일까지 스페인 사라고사에서 열리는 세계뉴스미디어총회 현장 소식을 전합니다.코로나 팬데믹으로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린 올해 세계뉴스미디어총회(WNMC)의 핵심 어젠다 가운데 하나가 “Journalism Matters(저널리즘이 중요하다)”였다.2020년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 이후 세계적으로 “Black Lives Matter(흑인의 목숨이 소중하다)”는 운동이 확산됐던 것처럼 여론의 왜곡과 허위 조작 정보의 범람에 맞서 저널리즘의 복원이 시대적 과제라
[편집자 주] 우리에게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를 드러내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고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해야 해법을 찾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 멈추면 우리의 질문은 “세상은 왜 이 모양이지?”에서 멈추게 되겠죠. 솔루션 저널리즘은 문제를 벗어나는 게 아니라 문제를 더 깊이 파고 들어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제안입니다. 미디어오늘은 기획 연재 ‘솔루션 저널리즘 현장을 가다’ 시리즈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솔루션 저널리즘의 실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순서로 프랑스 니스의 지역 신문 니스마땅(Nice-Mati
[편집자 주] 우리에게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를 드러내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고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해야 해법을 찾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 멈추면 우리의 질문은 “세상은 왜 이 모양이지?”에서 멈추게 되겠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솔루션 저널리즘은 해법을 만들어 내는 저널리즘이 아닙니다. 솔루션 저널리즘은 문제를 벗어나는 게 아니라 문제를 더 깊이 파고 들어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제안입니다. 더 많은 질문을 끌어내고 최선의 선택을 모색하는 과정에 대한 저널리즘입니다. 미국에는 솔루션저널리
2015년 10월15일 오후 12시8분, 미국 뉴멕시코주 로즈웰 상공 39km 상공에서 한 남자가 뛰어내렸다. 오스트리아 출신의 스카이 다이버, 펠릭스 바움가르트너. 항공기 운항 고도의 세 배 높이, 지구가 동그랗게 보일 정도의 무시무시한 높이다. 최고 속도 시속 1357km, 낙하산이 있다고 하지만 인간이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속도인 데다 낙하하는 동한 피가 굳어 심장이 멈추거나 머리에 피가 쏠려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다. 올라가는 데 2시간30분이 걸렸지만 추락하는 데는 9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이 떠들...
“1980년 5월 기자들은 목숨을 걸고 전두환 세력과 싸웠다.” 합동통신 김태홍 기자가 돌아가시기 전에 쓴 글 가운데 한 대목입니다. 김태홍 기자는 서슬 퍼렇던 1980년 4월1일 한국기자협회 회장에 취임했습니다. 김태홍 기자의 표현에 따르면 “박정희 정권 말기와 1980년의 암흑기는 소름끼치는 공포가 지배하는 참담한 세월”이었습니다. 합동통신 김태홍 기자와 경향신문 고영재 기자, 중앙일보 정교용 기자, 한국일보 노향기 기자, 부산일보 이수언 기자 등이 김태홍 기자와 함께 기자협회 집행부를 구성했습니다. 4월25일, 이들이 만...
팩트 하나. 네이버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관리한다. 이건 네이버도 인정하는 사실이다. 관리하지 않으면 19금 키워드가 인기 검색어로 뜨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팩트 둘. 네이버 연관 검색어는 조작이 가능하다. 지난 9월에는 컴퓨터 수백 대를 동원해 연관 검색어를 조작한 대가로 수십억 원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붙잡힌 사건도 있었다. 팩트 셋. 네이버는 요청을 받아 연관 검색어를 지워주기도 한다. ‘정우택 성상납’이라는 연관 검색어가 갑자기 사라져 논란이 된 적 있다. 네이버는 처음에 부인했으나 논란이 확산되자 정우택 당시 새누...
네티즌 수사대 자로가 만든 세월호 다큐멘터리 ‘세월엑스’가 당초 계획과 달리 9시간이 지난 26일 새벽 1시17분께 공개됐으나 인코딩 에러인지 화면이 납작하게 뭉개져 있는 상태로 노출됐다. 1시40분께 영상은 다시 비공개 처리돼 있는 상태다. 자로는 25일 ‘세월엑스’를 오후 4시16분에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파일 용량이 커서 오래 걸릴 것 같다고 예고한 바 있다. 그러나 자로가 페이스북에 밝힌 바에 따르면 동영상 업로드 이후 변환 과정에 시간이 걸려 당초 예정했던 시간을 훨씬 넘긴 26일 1시17분 무렵에서야 모습을 드...
세월호 다큐멘터리 ‘세월X’를 제작한 자로는 세월호가 괴물체와 충돌로 침몰했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드러났다. “이제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진실을 봤습니다”라며 8시간49분 분량의 세월호 다큐멘터리를 예고했던 누리꾼 자로. 자로는 당초 성탄절인 25일 오후 4시16분에 동영상을 공개할 예정이었으나 유튜브 업로드 속도가 느려 공개 시점이 늦춰지고 있다. 자로는 오후 10시 무렵 페이스북에 42% 정도 업로드 됐다는 공지를 띄운 상태다. 대신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는 이날 저녁 방송에서 자로의 다큐멘터리 일부와...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 사이트들이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손을 댄다는 건 오래된 음모이론이다. 이 음모이론에 힘을 실어주는 기사가 또 나왔다. 연합뉴스는 25일 “네이버가 정부 당국이 요청할 경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 순위에서 특정 키워드를 삭제·제외할 수 있는 회사 차원의 지침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네이버는 “‘법령이나 행정·사법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 특정 키워드를 실검 순위에서 제외할 수 있다”는 내부 지침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는 “행정·사법 기관은 청와대, 정부부처, ...